신금(辛金)일에 태어난 사람은 섬세하고 깔끔하며 약해 보이지만 안으로는 단단하고 야무지다.
2020년 9월 4일은 경술(庚戌)일이고 9월 5일은 신해(辛亥)일이다. 이날 태어난 사람은 남녀 모두 금(金)의 기운을 받았다고 한다. 경(庚), 신(辛)은 오행(五行)으로 볼 때는 금(金)의 기운으로 본다. 음양(陰陽)으로 볼 때 경은 양(陽)이고 신은 음(陰)이다.
천간 10글자에는 사람의 성격, 인체, 직업, 계절, 방위 등 많은 의미가 담겨 있다. 경일(庚日)과 신일(辛日)에 태어난 사람들은 대체로 다음과 같은 성정을 가진다고 한다.
◆ 경금(庚金)
본인의 출생일이 경오(庚午), 경진(庚辰), 경인(庚寅), 경자(庚子), 경술(庚戌), 경신(庚申)일이면 금(金)의 기운을 받았다고 한다.
경(庚)은 성숙해진 만물의 모습이 변한다는 뜻에서 고칠 갱(更)자에서 만들어 졌다. 가을이 되면 오곡백과가 결실을 맺듯이 사물의 정기를 강하게 받아 열매가 여문다는 뜻이다.
금의 기운은 성장을 억제하고 정기를 받아 응고하여 본체로 환원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생명의 완성을 촉진하고 보호한다. 지금까지의 과정과 질서를 결산하고 새로운 질서를 창조하는 개혁의 과정을 상징한다.
하늘에서는 달을 때로는 서리나 우박을 나타내기도 한다. 땅에서는 아직 제련되지 않는 무쇠나 원석, 바위를 나타낸다.
경금의 기운을 받고 태어난 사람의 성정은 한마디로 의리가 있는 사람으로 대표된다. 한번 믿음을 주면 평생 동안 변하지 않는다. 친구나 선후배를 좋아하다 보니 따르는 사람이 많다. 의협심이 강하고 용감한 성격이다. 동료애나 소속감이 남달리 강하다. 강자에게 대항하고 약자를 도와주는 희생정신이 강하다. 공과 사를 가리며 지도력과 통솔력이 뛰어나다. 결단력과 소신이 강하여 한번 결정한 일은 강하게 밀어붙이는 추진력이 있다. 목에 칼이 들어와서 자기의 소신을 굽히지 않는 조선의 사간원의 사간들의 성격이다. 대의를 위해 과감히 자신을 희생할 수 있는 성격을 가졌다고 한다.
얼굴에는 위엄이 있고 강한 인상을 주며 목소리가 우렁차고 발음이 정확하다. 눈썹이 굵거나 거칠고 신체는 풍만해 다름 사람을 제압하는 기풍이 있다. 한편으로 의리를 중시하다 보니 실속이 없다. 성격이 조급하고 거칠다. 좋고 나쁨의 구분을 분명히 한다. 명예욕이 강하다. 성격이 독선적이라 적이 많이 생기거나 스스로 재앙을 부르는 경우가 많다. 강한 추진력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모가 난다는 소리를 듣는 경우가 많다.
금의 기운을 받고 태어난 남성은 우직하거나 순박한 면이 보여 여자 쪽에서 오는 경우가 많다. 낭만적인 분위기를 조성하여 이성이 많이 따른다. 쉽게 정을 주거나 받지 못하지만 사랑을 하면 정이 많아 헤어나지 못한다. 남녀 모두 완고한 성격으로 상대의 실수를 용납하지 못한다고 한다.
◆ 신금(辛金)
음력이 표시되어 있는 달력에서 자신의 출생일이 신미(辛未), 신사(辛巳), 신묘(辛卯), 신축(辛丑), 신해(辛亥). 신유(辛酉)일 중 하루면 대체로 다음의 성정을 가진다고 한다.
신(辛)은 새롭게 이루었다는 의미에서 새 신(新)자에서 만들어졌다. 경(庚)으로 모습이 변하고 결실을 맺은 열매가 새로워진다는 뜻이다. 성숙함이 사라지고 새 기운으로 다시 씨앗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즉 만물의 새로운 탄생을 상징한다.
하늘에서는 서리를 나타낸다. 땅에서는 금(金)기운의 본질로서 결정체를 의미하며 금, 은, 다이아몬드 같은 보석을 나타낸다. 칼이나 장식품으로 제련된 금속이나 비철금속 모두가 해당된다.
신금의 성질은 섬세하고 깔끔하며 약해 보이지만 안으로는 단단하고 야무지다. 경금에 비하면 훨씬 부드러우며 똑같이 의리나 정의를 중시하는 성격이지만 신금은 스마트함을 느낄 수 있다. 감수성이 예민하고 정에 좌우되기 쉬운 것처럼 보인다. 일처리는 정확하면서도 치밀하고 단호하게 처리하는 경향이 있다.
남녀 모두 용모가 단정하고 언행이 유순하며 거칠지 않다. 외모에 신경을 많이 쓰고 유행을 앞서가는 스타일이라 인기가 많다. 잡초 속에 썩여 있는 것을 가장 싫어하고 어디서나 눈에 보이고 드러나는 것을 좋아한다. 남자는 장부다운 기개가 부족한 경향이 있다. 깔끔하고 다정하며 세련된 것을 찾는 여성이 좋아한다.
정확한 기획 능력이나 계산 능력이 뛰어난 것이 특징이기는 하지만 한편으로는 너무 청렴하거나 순수함이 지나쳐 냉정하거나 까다로운 면이 있어 보통 사람은 비위를 맞추기가 어려운 성격이라 한다. 남녀 모두 이성의 구애나 유혹을 많이 받아 파란을 일으킬 소지가 많다. 화려하고 사치스러운 것을 좋아해 파란의 소용돌이에 휩쓸릴 수 있다. 자신을 무시하면 그 자리에서는 참고 견디지만 속으로는 평생 가슴속에 섭섭함을 간직한다고 한다. 혹시라도 신금의 성격이 있다면 모든 것을 훌훌 털어 버리려는 노력을 많이 하면 좋을 것이다.
금은 목, 화, 토, 금, 수 오행 중에서 가장 강건한 성정이다. 단단함은 강함을 견디고 나온 다음 얻어지는 것으로 고열을 받을수록 단단해 진다. 금은 무엇을 자르고 도려내는 연장으로서의 기능이 있어 생명을 죽이는 힘이 있다. 전쟁의 명분을 위하여 자기 목숨을 초개와 같이 바치는 군인과 혁명가의 기질이다. 총탄이 빗발치는 전쟁터에서도 서로의 안전을 보장하고 돌보는 동료애가 바로 금의 성격이라고 한다. 자신의 이익을 위해 어제의 상사를 헌신짝처럼 내던고 우선 편한 것만 찾는 ‘고식지계(姑息之計)’의 기회주의자들이 판치는 현대사회에서 그리워지는 성격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