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보건대학교 산학협력단(총장 남성희)에서 위탁 운영 중인 고령군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주관하는 ‘2020년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지원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스마트 위생·안전 관리」프로그램으로 전국 우수상을 수상하였다.
전국 227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중 66편의 본선 진출작을 대상으로 내·외부 전문가 심사를 진행하여 평균 점수가 높은 참가작 중에서 결선 진출작 8편을 선정하였다. 이번 공모전은 프로그램의 적절성, 전문성, 창의성, 성과성, 파급성 등의 심사기준을 적용하여 서면심사 70%, 전문가 심사 25%, 현장참관단 평가 5%를 합산하여 결정하였다. 고령군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2019 공모전에서「디자인 씽킹을 적용한 푸드아트 부모영양교육」프로그램으로 우수상을 수상한 데 이어 2020년 공모전까지 2년 연속 수상이다.
이번 우수상을 수상한「스마트 위생·안전 관리」프로그램은 사회적 상황에 맞춘 물품 및 스마트 위생툴&자료집 제공(supply), 스마트 위생·안전 실천방안 제시(suggest), 어린이 안전 급식 UCC 공모 수상작 전파(spread) 순으로 위생안전관리 순환체계를 갖춘 운영 프로그램이다.
고령군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김미옥 센터장(대구보건대학교 식품영양학과 학과장)은 영유아 및 어린이 관련 시설에서의 안전한 급식을 스마트 위생관리 순환체계로 구성하여 기존의 위생 및 안전한 급식에 대한 중요성을 재확인하고 체계적인 스마트 위생·안전 관리가 더욱 활성화 되는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