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서구청(구청장 류한국)은 올해에도 ‘미소친절 서구’만들기를 위하여 다양하고 친절한 민원서비스 시책을 추진하는 등 구민중심 공감행정 실현에 본격적으로 나선다고 1일 밝혔다.
서구청은 지난해 민선 7기 출범과 함께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민원서비스 시행으로 ‘구민중심의 열린행정과 책임행정 구현’을 구정 핵심방향으로 설정하고, 올해에도 구민이 감동하는 친절행정 서비스를 실천하기 위해 ‘미소친절 서구 만들기’추진계획을 수립하고 ▲ 공무원 미소친절 운동 ▲ 구민 미소친절 운동 ▲ 학생 미소친절 운동 ▲ 유관기관․직능단체 미소친절 운동을 4대 중점추진과제로 선정하여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공무원 미소친절 운동을 위해 민원공무원 역량강화 및 친절마인드 함양 교육, 고객만족(CS)활동 활성화, 전화친절도 점검 운영, 민원처리 마일리지제 운영, 미소갤러리 운영과 부서(동)별 미소친절 리더를 선정하여 리더 주도하에 공직자 5S 미소친절 실천 운동을 전개한다.
구민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한 미소친절 운동 확산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미소친절 day’를 운영하여 관내 주요지점에서 주민과 공무원이 함께하는 미소친절 캠페인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찾아가는 미소친절 아카데미 확대 운영으로 운수, 요식업 등 고객접점분야에서 ‘친절 및 생활에티켓 등 문화시민의식 함양’을 주제로 시민강사를 파견하여 찾아가는 현장방문 교육도 실시한다. 이외에도 민방위교육, 사회복무요원 직무교육, 일반음식점 위생교육 등 주민집합교육 시 미소친절 교육을 시행해 ‘미소 친절’이 범 시민운동으로 확대되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류한국 서구청장은 “미소친절 운동의 확산으로 배려와 소통을 활성화하고, 신속․정확한 민원처리와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민원서비스 향상으로 서구청을 찾는 고객에게 최선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 공직자 5S 운동
❍ Stand : 보며 일어서라
❍ See : 선한 눈으로 바라보라
❍ Smile : 미소 지어라
❍ Speed : 신속하게 응대하라
❍ Satisfaction : 구민에게 최고의 만족드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