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김천시 , 부항댐
경북 김천시 , 부항댐
  • 이흥우 기자
  • 승인 2023.07.03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 다목적댐 관광자원화

부항댐은 경상북도 김천시 부항면 유촌리에 위치한 대한민국의 댐이다. 2002년에 착공하여 2013년 11월 20일에 준공하였다.

홍수 피해 최소화를 비롯한 김천시와 구미시 등 경상북도 중서부권 지역의 생·공용수 및 농업용수 공급한다. 하류 수질개선을 위한 하천유지용수 공급 및 댐의 관광지화를 통해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 하고 있다. 총 저수용량은 5천430만㎥이며 발전용량은 년간 3천310MWh이다.

부항호 표시판. 이흥우 기자
부항호 표시판. 이흥우 기자

친환경 다목적댐으로 조성된 부항댐 주변에는 고즈넉한 수변둘레길, 아찔한 출렁다리, 국내 최고 높이(93m)를 자랑하는 레인보우 짚와이어, 국내 최초 완전 개방형 스릴만점 스카이워크 등이 들어서 있다.

부항호내 출렁다리. 이흥우기자
부항호내 출렁다리. 이흥우기자

전망대에 올라가면 가슴이 뻥 뚫릴 것 같은 시원한 전망이 펼쳐져 있어 사계절 맞춤형 관광지로 인기를 끈다. 인근에는 쫀득하고 고소한 맛이 일품인 지례흑돼지 불고기를 맛볼 수 있는 지례흑돼지골목이 있다. 부항댐 주변에서 다양한 체험을 한 후 허기진 배를 자연의 싱그러운 맛으로 달랠 수 있다.

집풀. 이흥우 기자
집와이어 전경. 이흥우 기자

'부항댐 생태휴양펜션’은 펜션 24개동, 카라반 7개동으로 구성돼 있다. 부항댐 산내들 오토캠핑장과 증산 수도계곡캠핑장, 사명대사공원 한옥 숙박동은 김천시를 생태휴양도시, 체류형 관광도시로 자리 매김하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