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어는 간을 보호하고 숙취 해소에 도움을 주며 단백질이 풍부하다.
북어에 풍부한 메티오닌(methionine) 성분은 필수 아미노산으로 간에 쌓인 지방을 없애주고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준다.
메티오닌 성분은 알코올 분해에도 탁월한 효과를 내며, 술 마신 다음 날 먹는 북엇국은 몸속의 알코올 성분을 빨리 해독해 정상적인 일상에 복귀하도록 도와준다.
▶재료
황태, 대파, 고추장, 고춧가루, 소금, 진간장, 설탕, 올리고당, 마늘, 후추, 참기름, 계란.
▶황태조림 만드는 법
1 북어를 물에 적셔 꼬리와 머리를 잘라낸다. (육수를 만들면 된다)
2 잔뼈를 가려내어 다듬어 놓는다.
3 양념장을 만든다 (진간장, 설탕, 고추장, 고춧가루, 다진 마늘, 후추, 참기름)
4 북어를 4~5cm 잘라 앞뒤로 밀가루나, 전분을 살짝 무쳐 팬에 굽는다.
5 4번에 3번을 부어 조림을 만든다.
6 물을 조금 부어 졸여지면 접시에 담아 대파 송송, 깨를 뿌리면 끝이다.
▶시원한 북어국 끏이기
1 육수를 만들어 놓는다.( 개인의 취향에 따라 다시마, 멸치, 무, 대파, 통마늘)
2 계란 2~3정도 풀어서 대파 잘게 썰고, 다진 마늘, 소금을 넣고 섞는다.(육수의 양애 따라 재료들을 적당히 넣는다)
3 북어는 먹기 좋은 크기로 찢어 놓는다.
4 2번에다 북어 한 조각씩 숟갈로 떠 1번에 넣는다.
5 3번을 다 넣고 한 번 더 끓이며, 얼큰하고 시원한 북엇 국물이 된다.
오른쪽 냄비 북엇국⇨ 냄비에 찢어 놓은 북어와 참기름을 먼져 넣고 달달 볶다가 다진 마늘, 대파, 간장을 붓고 다시 볶는다. 그런 다음 육수를 넣어 다시 한번 끓이면 끝이다. 두 종류의 북어국을 만들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