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중구노인복지관 2023 선배시민 자원봉사단 활동
대구중구노인복지관 2023 선배시민 자원봉사단 활동
  • 박영자 기자
  • 승인 2023.11.09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중구노인복지관(관장 김창규)에서는 4개의 선배시민 자원봉사단 운영을 통해서 노년기 적극적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지혜로운 노인상을 제시하고 있다. 

맑은소리 오카리나 봉사단. 중구노인복지관 제공
맑은소리 오카리나 봉사단. 중구노인복지관 제공

 

고운소리 하모니카 봉사단. 중구노인복지관 제공
고운소리 하모니카 봉사단. 중구노인복지관 제공

오카리나, 하모니카 봉사단 공연 봉사 통한 나눔문화확산

‘중구 고운소리 하모니카 봉사단’과 ‘중구 맑은소리 오카리나 봉사단’은 선배시민 자원봉사단으로 지역 내 공연을 희망하는 기관에 방문하여 공연 봉사를 진행한다. 공연 봉사를 희망하는 총 28명으로 구성된 봉사단은 10개월 동안 꾸준한 공연을 통해 연 16회 이상의 봉사 활동을 진행했다. 문화 소외계층 또는 공연을 희망하는 기관과 연계하여 ‘재능나눔’이라는 공통의 유형을 가지고, 하모니카·오카리나 봉사단은 요양센터, 주간보호센터, 노인복지관 등 지역 내 사회복지시설뿐만 아니라 경로당, 태평살롱(카페), 어르신예능경연대회 등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공연활동을 했다.

참여자들은 “초반에는 무대에 서는 자체가 너무 떨리고 긴장됐었는데 매월 공연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실력이 늘고 이제는 무대를 즐길 수 있게 된 것 같다.”, “월 2회 공연을 다니는 것이 번거롭고 힘들었지만 공연을 보고 좋아해 주시는 사람들을 보니 보람을 느꼈다”며 선배 시민으로서 자부심과 일상 속 만족감을 나타내었다.

태평행복뜨개봉사단. 중구노인복지관 제공
태평행복뜨개봉사단. 중구노인복지관 제공

‘태평행복뜨개봉사단‘ 뜨개질 통해 나눔 실천

한편 중구노인복지관에서는 뜨개질을 통해 봉사를 희망하는 회원 12명이 모여서 '태평행복뜨개 봉사단'을 운영하고 있다. 태평행복뜨개봉사단은 2년 차 선배시민 자원봉사단으로 수세미, 가방, 모자 등을 뜨개실로 제작해 지역 내 소외 계층을 대상으로 뜨개 물품을 희망하는 사람 또는 기관에 전달하고 있다. 올해는 뜨개 물품 제작 및 전달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뜨개질을 희망하는 지역 주민과 함께 뜨개질 교육을 직접 진행하여 더 큰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이러한 지역사회 변화와 건강한 신노년 문화 확산을 위한 노력을 인정받아 '대구광역시노인복지관협회장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봉사단 활동은 매월 둘째 주, 넷째 주 목요일 13시 30분부터 15시 30분까지 진행하고 있으며, 2년째 꾸준한 봉사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걸어서중구한바퀴봉사단 사진 중구노인복지관 제공
걸어서중구한바퀴봉사단. 중구노인복지관 제공

중구! 어디까지 가봤니? 걸어서 중구 한바퀴!

걷기 관련 교육 이수 및 자격증을 소지한 회원 12명으로 구성된 '걸어서중구한바퀴봉사단'은 지역 내 취약 노인들과 함께 1:1로 걷기 활동을 통해 건강 생활 및 문화생활을 지원하고 있다.

걸어서중구한바퀴봉사단은 노인의 경륜을 사회에 재투자할 수 있도록 노인자원봉사를 활성화하여 노인의 적극적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지혜로운 노인상을 제시하고자 노인자원봉사 활성화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운영되고 있다. 걷기 봉사단 활동은 매월 첫째 주, 셋째 주 수요일 13시 30분부터 15시 30분까지 진행한다. 중구 곳곳 달성공원, 김광석길, 남산100년향수길 등 다양한 공간에서 걷기를 희망하는 취약 노인들에게 건강한 걷기 방법을 안내하고 함께 걸음으로써 건강한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한다.

중구노인복지관은 매년 노인자원봉사활성화지원사업 선배시민봉사단을 진행하여 자원봉사활동을 통한 나눔 문화 확산과 노인의 적극적인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담당자 중구노인복지관 권유리, 송은정 사회복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