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를 보다- '와호장룡(臥虎藏龍)'
명화극장 '와호장룡’
지난 6월 14일, EBS '일요시네마'에서는 중국 영화 '와호장룡'이 방영되었다. 2000년도에 제작된 이 영화는 왕도려의 무협 소설 ‘청강만리’ 중 일부를 각색한 작품이다. 한창 때의 배우 주윤발, 양자경, 장쯔이 등이 출연하며 대만 출신의 이안 감독이 메가폰을 잡고, ‘매트릭스’에서 환상적인 무예를 연출한 원화평이 무술 지도를 맡았다.
2001년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10개 부문 후보로 지명되어 최우수외국어영화상, 촬영상, 미술상, 음악상을 받았다.
중국 청조(淸朝) 말기, 무당파의 수제자 이모백(주윤발)은 무술의 최고 경지에서 인생무상을 느끼고 은퇴를 작정하고 사매 유수련(양자경)을 찾아와서 장문의 진보 청명검을 황족 철패륵에게 전해줄 것을 당부한다. 청명검을 둘러싸고 두 쌍의 남녀, 이모백과 수련, 옥교룡(장쯔이), 나소호(장첸)의 투쟁과 갈등, 러브 스토리가 신강의 광활한 사막과 북경 지역에서 벌어진다. 결국 청명검을 되찾은 이모백은 사부의 원수인 푸른 눈의 여우, 벽안호리(碧眼狐狸)를 죽이지만, 자신도 중독이 되어 죽고, 수련은 교룡을 소호가 기다리는 무당산으로 보내 준다. 소호와 재회의 정을 나눈 교룡은 무당산의 천애절벽에 몸을 던지고....
와호장룡은 구미권에서 ‘Crouching Tiger and Hidden Dragon“이라는 제목으로 흥행되어서 중국 무협 영화의 붐을 다시 일으켰다. 특히 영상미와 와이어 액션에 의한 신출귀몰하는 경공법, 대나무 숲에서 이모백과 교룡의 결투 장면 등은 이소룡과 성룡 등의 무술영화에 식상한 서구 관객들에게 신선한 자극과 환상을 주었다. 제목 와호장룡(臥虎藏龍)은 일견 교룡과 그의 애인 소호를 의미하는 듯하다. 그러나 중국에서는 체면과 교양에 감추어진 내면의 분노와 야망, 바램과 같은 의미로 해석되는데, 첫사랑 소호(장첸) 보다는 이모백(주윤발)에게 매료되는 교룡(장쯔이), 수련(양자경)과의 운명적인 사랑에도 불구하고 교룡을 수제자로 원할 만큼 끌리는 이모백(주윤발), 이승에서의 사랑을 완결하고 무당산에서 몸을 던지는 교룡의 속마음을 뜻하기도 한다. 그리고, 19세기 중국의 외우내환(外憂內患) 중에서 지배층인 만주족(교룡)과 피지배층인 한족(이모백, 수련), 그리고 서구 열강(벽안호리, 碧眼狐狸) 사이의 갈등과 암투를 나타내기도 한다.
대만 출신의 이안(1954∼ ) 감독은 미국 성소수자 이야기를 담은 영화 ‘브로크백마운틴(Brokeback Mountain)’에 이어서, ‘라이프 오브 파이( Life of Pie)’로 아카데미감독상을 연거푸 수상하였다.
명대사 #1 이모백이 수련에게 출문한 사실을 전하며…
“깊은 고요함에 들어갔었소, 시간과 공간이 사라지고, 그리고 슬픔이, 한없이 밀려 왔어요.”
명대사 #2, 수련이 교룡에게 하는 마지막 대사.
“하나만 약속해줘! 네가 어떻게 살더라도 너 자신에게 진실하겠다고!”, 마치 꾀꼬리 소리처럼 들린다.
명장면 #1
대나무 숲에서 이모백과 교룡이 펼치는 결투, 대나무의 휘어짐과 잎들이 흔들리고 부딪혀서 내는 음향과 푸른 하늘과 연한 녹색의 대나무 숲.
명장면 #2
옥교룡이 무당산 ‘소원의 계곡’에 몸을 던져서 비상하며 눈을 반짝인다.
6월 21일(일, 13:30) EBS는 ‘오만과 편견(Pride and Prejudice)’을 방영한다. 제인 오스틴의 잘 알려진 소설을 각색한 영화이다. 베넷가의 딸들과 귀족 가문의 청년의 이야기로, 여성이 문필가가 되기도 어렵고, 참 사랑을 확인하는 것도 어려운 시대의 영국 이야기이다.
그래서 버지니아 울프도, 전혜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