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미
장미의 계절 오월, 그 사랑과 내력
계절의 여왕 오월은 장미의 계절이다. 장미는 단추만 한 꽃에서부터 접시를 숨길만 한 꽃송이가 있다. 색깔도 빨강, 노랑, 자주, 분홍, 검정 등으로 다양하다. 어떤 종류는 땅바닥을 기고, 어떤 종류는 15m 가까이 벽을 오른다. 1만 3천여 종의 변종이 있다.
"장미는 어떤 이름을 가져도 역시 달콤한 향기를 풍길 것이다"라고 셰익스피어는 읊었다. 미국에서 발견된 4000만 년 전 장미화석이 있고, 아시아에서는 6000만 년 전에 장미가 진화했다는 증거가 있다. 장미는 고대 그리스와 로마에서 사랑, 지속된 관계를 상징했다. 로마에서는 비밀과 방탕의 상징으로 통하기도 했다.
장미와 호색과의 관계 때문에 초기 기독교에서는 평판이 좋지 못했다. 그러나 장미는 이교도의 행실이 사라진 후 성처녀 마리아와 연결된 순결의 상징이 되었다.
영국에서는 15세기 30년에 걸쳐 세도가인 요크 가문과 랭커스터 가문이 장미를 문양으로 한 군기 밑에서 왕관을 차지하기 위하여 내전의 전장에서 피를 흘렸다. 요크가의 문양은 흰색 장미, 랭커스터가의 문양은 붉은 장미였다. 강력한 정치 상징이 되었다. 장미전쟁은 랭커스터가의 헨리 튜더가 왕관을 장악하면서 끝났다. 대단한 외교가였던 그는 상대 가문의 딸과 결혼하고 붉은 장미와 흰 장미를 섞은 꽃잎을 만들었다고 한다. 영국 국화가 된 장미의 내력이다
나폴레옹 왕비 조세핀은 열광적인 장미 애호가로 전쟁 중에도 세계 희귀종을 구하여 250여종의 장미원을 만들었다. 우리 대구 달서구 이곡 장미공원에도 수백 종의 장미가 5월 중순부터 만개한다.
오월의 장미를 만끽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