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학교 명예교수회 경명포럼 및 2023년도 정기총회

22일(수) 오전 10시 반∼오후 1시 경북대 GP 건물 세미나실(203호)

2023-03-23     정신교 기자

경북대학교 명예교수회(회장 배준웅)는 22일(수) 오전 10시 반부터 오후 1시까지 GP 건물 세미나실(203호)에서 백여 명의 회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5회 경명포럼 및 2023년도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경명포럼(손병해

경명포럼(김규원 간사)은 ‘미·중 패권 경쟁과 인도·태평양 경제권의 재편’을 주제로 한국국제경제학회장을 역임하고 현재 대구카톨릭대학 석좌교수로 있는 손병해 교수가 연사를 맡고, 배한동, 김덕규 명예교수가 토론자로 나섰다. 손병해 교수는 최근 경제 및 군사 대국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중국과 미국의 무역 분쟁이 패권 경쟁으로 가열화되면서 세계전쟁의 발발 가능성과 한국의 대처 방안을 논설했다.

이어서 정기총회는 배준웅 회장의 축사와 회무보고(김덕규 간사), 결산보고(이광필 간사), 감사보고(류진춘 감사), 임원개선 및 기타 안건 토의가 있었다. 차기 회장 직무를 배준웅 현 회장이 연임하여 수행하기로 의결됐으며 황영현, 최정환 명예교수가 감사로 선임됐다. 2023년 행사로 회장단의 외부 기관 방문, 재능기부 활동과 작품전시회, 동아리 활동 활성화 등이 논의됐다.

정기총회

경북대학교 명예교수회(경명회)는 친목 도모와 대학과 국가를 위한 봉사 목적으로 2001년도에 퇴직 교수들이 자발적으로 결성하여 현재 최고령인 김재진 명예교수(101세)를 포함하여 614명의 회원이 재능기부 강연과 장학금 출연, 회지 발간, 작품 및 동아리 활동 등을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