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예비창업자들이 가장 먼저 찾아야 하는 것은 바로 창업을 지원하는 다양한 기관들을 조사하고, 그러한 기관에서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는가를 확인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국내에는 다양한 창업지원기관들이 있으며, 기관별로 창업을 지원하는 내용이 다르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본고에서는 예비창업자들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창업지원기관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1. 창업자금 지원기관
현재 창업자금을 지원하는 주요 기관으로는 중소벤처기업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창업진흥원, 사회연대은행 등이 있는데, 이러한 기관들에서는 직접 혹은 창업관련 기관들과 연계하여 다양한 창업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창업자금 중에는 무상으로 받을 수 있는 자금들이 많은데, 사전에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고 증빙서류들을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2. 창업보육센터 네트워크시스템
창업보육센터 네트워크시스템에서는 전국 280여개의 창업보육센터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데, 창업보육센터는 저렴한 비용으로 사무실 및 창업에 필요한 시설도 제공하고 있다. 초기 창업자들의 경우에는 지역에 있는 창업보육센터에 입주하여 창업을 하는 것이 좋은데, 창업관련 다양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 대학 내의 일부 시설도 활용할 수 있으며, 관련 교수들로부터 기술개발 등 전문적인 컨설팅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초기 창업자들에게는 많은 도움이 된다.
3. 창업선도대학
현재 전국에는 40여개의 창업선도대학이 있으며, 개별 창업선도대학 홈페이지에서 예비창업자들을 위한 자세한 창업지원 사항들을 확인할 수 있다. 현재 국내 창업지원기관 중에서 창업선도대학들은 창업지원을 위해 많은 예산을 확보하고 있으며, 최고 7천만원까지 무상으로 받을 수 있는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사관학교식 창업선도대학은 무상 창업자금 뿐만 아니라 사무실도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실정이다.
4.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는 창업자금, 창업교육 및 창업컨설팅 등에 대한 지원을 받을 수 있는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홈페이지에서 자세한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소자본 점포창업자들은 소상공인지원센터에서 상권분석에 대한 지원뿐만 아니라 창업아이템 및 점포의 입지선정에 대한 상담도 받을 수 있다.
5. 테크노파크
한국테크노파크협의회에서 전국에 있는 테크노파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테크노파크에서는 창업자금, 창업교육 및 창업보육실 등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테크노파크에는 공장형 창업보육실을 운영하고 있어서, 제조업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예비창업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6. 기타 창업관련 단체
창업을 지원하는 재단법인, 사단법인 등에 대해서는 다음(Daum) 혹은 네이버(Naver)에서 검색할 수 있는데, 창업하고자 하는 분야와 관련된 단체에 가입하여 활동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무점포 및 1인 창업에 관심이 있다면, 사단법인 한국소호진흥협회에 가입하여 활동하는 것이 필요하며, 프랜차이즈 창업을 준비하고 있다면, 한국프랜차이즈협회에 가입하여 활동하는 것이 좋다. 또한 프랜차이즈 본사의 설립 및 가맹점 창업분야의 창업컨설턴트로 활동하기를 원하면, 대한가맹거래사협회에 가입하여 활동하면 된다.
위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현재 국내에는 성공적인 창업을 지원하는 다양한 기관들이 있는데, 중요한 것은 이러한 기관들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활용하는가 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예비창업자들은 창업지원기관들의 홈페이지에 자주 접속하고, 다양한 창업지원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창업아이템의 선정에서부터 창업자금, 창업교육, 판로개척 등 기업을 설립하고 기업이 성장하는데 필요한 모든 것들을 지원하고 있는 기관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성공창업은 어려운 꿈이 아니라 가까운 현실이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