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네트워크에서"를 지정하면
먼저 와이파이 환경에서 앱을 내려받고
아니면 데이터 환경에서 내려받는다
친구에게 스마트폰에 유용한 앱을 소개하니 바로 설치하겠다고 한다. 그런데 앱을 설치하던 친구가 불평한다. 스마트폰에 문제가 있는지 앱 내려받기가 안된다는 것이다. 스마트폰의 와이파이 사용을 해제해보라고 권하였다. 그러면 모바일 네트워크에 연결하여 데이터를 사용하여 앱을 내려받을 수 있다. 데이터 사용으로 변경하였는데도 내려받는다는 원형 표시만 계속 뱅글뱅글 돌고 있다고 말한다. 그렇게 10분이 지났는데도 앱을 내려받지 못하였다. 친구는 다른 사람을 도와줄 수 있을 정도로 스마트폰을 제법 다룰 줄 아는 사람이다. 그렇지만 속수무책으로 내려받기 화면만 바라보고 있었다. 스마트폰 활용에 대한 수업을 진행하면서 이와 같은 사례를 여러 차례 보았다.
스마트폰은 와이파이 네트워크나 데이터 네트워크로 외부와 연결되어야 제 기능을 발휘한다. 그런데 위 사례와 같이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데도 제대로 작동되지 않는다면 그 해결책을 다른 데서 찾아보아야 한다. 그 해답은 바로 Play 스토어에 있다. 스마트폰 사용자 대부분은 Play 스토어에서 앱만 내려받는 줄 아는데, Play 스토어도 사용자가 이용하기 편리하도록 설정하여야 한다. 아쉽게도 스마트폰 이용자 중에서 이 사실을 아는 사람은 소수에 불과하다.
★ Play 스토어에서 앱 다운로드 환경설정 하기
Play 스토어 열기→ 사용자 아이콘 누름→ 설정 누름→ 네트워크 환경설정 누름→ 앱 다운로드 환경설정 누름→ 모든 네트워크에서 선택→ 완료 누름
그럼 지금부터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지 자세히 살펴보자. 먼저 홈화면에서 Play 스토어를 연다. Play 스토어 창이 열리면 오른쪽 맨 위에 사용자 아이콘이 보인다. 사용자 아이콘은 조그만 원 안에 사용자의 사진이나 이름이 표시된 것이다. 사용자 아이콘을 누르면 Play 스토어에서 중요한 정보를 보여주는 창이 열린다. 이 사용자 창 아랫부분에 있는 설정을 누른다.
그러면 설정 창이 열린다. 이 설정 창에서 네트워크 환경설정을 누른다. 이어서 앱 다운로드 환경설정을 누른다. 앱 다운로드 환경설정 창에 세 가지 선택사항이 보인다. 이 중에서 반드시 모든 네트워크에서를 선택하여야 한다. 다음에 그 아래에 있는 완료를 눌러 설정을 마친다.
앱 다운로드 환경설정 창에서 Wi-Fi에서만을 선택하지 않으면 데이터 요금이 많이 나올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앱 다운로드 환경을 모든 네트워크에서로 지정해두면 실제로 앱을 내려받을 때 와이파이가 작동되면 먼저 와이파이로 앱을 내려받는다. 와이파이가 작동되지 않을 때만 데이터로 앱을 내려받는 것이다. 따라서 와이파이가 연결되어 있으면 먼저 와이파이로 앱을 내려받으니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설사 데이터로 앱을 내려받는다고 하여도 소요시간이 30초 정도이고 앱의 용량이 크지 않으니 데이터를 많이 소모하지도 않는다. 그러니 앱 다운로드 환경은 모든 네트워크에서로 설정하여야 한다.
앱을 설치하지 못하여 당황해하던 친구가 놀란다. 친구가 스마트폰에서 Play 스토어를 열어 앱 다운로드 환경설정을 보니 Wi-Fi에서만으로 지정되어 있었다. 위에서 강조한대로 앱 다운로드 환경을 모든 네트워크에서로 설정하니 그렇게도 내려받기가 안되던 앱이 30초 만에 내려져 설치되었다. 친구는 스마트폰은 사용법을 알면 알수록 편리하다는 것을 실감하였다며 고마워하였다.
스마트폰은 인공지능이 적용되어 사용자가 명령하는 대로 작동된다. 이 인공지능은 꾀를 부리지 않고 거짓말도 하지 않는다. 피곤하다고 게으름을 피우지도 않는다. 그러므로 스마트폰은 사람이 다루는 기술에 따라 그 결과가 다르다. 스마트폰에 대해서 많이 알면 알수록 스마트폰을 잘 다룰 수 있다. 스마트폰을 잘 다루면 사용자가 편리하고, 잘못 다루면 불편하다. 자신의 편리를 위하여 스마트폰 사용법을 익혀두면 그 유용성에 대단히 만족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