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자주름 펴고 팔자 폈다는 속설의 팩트체크[동안 만들기]
팔자주름 펴고 팔자 폈다는 속설의 팩트체크[동안 만들기]
  • 시니어每日
  • 승인 2021.12.20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중에 떠도는 속설 중에 팔자주름 펴고 팔자 폈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다른 주름도 아니고 왜 팔자주름일까요? 얼굴의 노화가 진행될 때 쉽게 일어나는 부위가 바로 코 양옆 팔자주름입니다. 얼굴의 중앙을 기준으로 생기기 때문에 인상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팔자주름의 여부 혹은 주름의 깊이 정도에 따라 실제 나이보다 5살에서 많게는 10살 정도 차이를 보인다고 합니다. 또한 팔자주름이 깊은 경우, 관상학적으로는 근심 걱정이 많은 얼굴이라 합니다.

주름은 어떻게 생겨날까요? 주름은 피부노화에 의한 자연적인 현상으로 표정에 의한 물리적인 자극과 자외선에 의한 광노화, 자연 노화에 의한 피부 및 피부하 조직의 부피 감소, 탄력 감소 등 복합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주름은 이마, 미간, 눈가 등 얼굴 근육 움직임에 따라 생기는 동적 주름과 팔자주름, 이마주름, 목주름처럼 표정과 관계없이 노화에 따른 정적인 주름이 있습니다. 그 가운데 정적인 주름은 노안의 주범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노안의 주범으로 지목받는 팔자주름은 중장년층에게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동양인의 경우 광대뼈 부분의 발육이 서양인에 비해 크기 때문에 서양인보다 팔자주름이 두드러지게 보입니다. 선천적으로 타고난 근골격의 형태 때문에 팔자주름을 고민하는 젊은 사람도 생각보다 많습니다. 노화를 방지하는 다양한 기능성 화장품이나 피부관리, 홈케어 등이 노화를 지연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겠지만 이미 생겨버린 팔자주름은 관리로는 해결이 안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깊은 팔자주름으로 고민이 깊어질 경우 의학적인 대안이 요구됩니다. 팔자주름과 관련된 보편적인 시술이라면 필러 시술을 들 수 있습니다. 깊은 팔자주름에 필러를 채워 교정하는 시술입니다. 안면부에 지방이 많거나 피부가 많이 처진 경우 등 지방 제거나 실리프팅, 안면거상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수년 전부터 도입된 플라스마 시술은 절개가 필요 없는 시술로 주목받고 있는데, 필러나 수술로도 해결되지 않는 각종 주름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팔자주름과 함께 정적인 주름 가운데 관심이 높아진 것이 피부 나이테라 불리는 목주름입니다. 팔자주름이 인상을 좌우한다면 목주름은 노화의 현재를 적나라하게 드러낸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목은 피지선이 작고 피부가 얇아서 다른 곳보다 노화가 빨리 진행되며 주름이 생기기 쉽습니다. 목주름은 선천적인 경우와 반복적으로 접힌 피부 등 후천적인 원인으로 인한 가로 주름과 노화로 인한 세로 주름이 있다. 또한 나쁜 생활 자세와 높은 베개 역시 목주름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목주름은 각종 레이저나 실리프팅을 시술하기도 하고, 최근에는 주름 개선 효과가 높고 오랜 지속력을 갖춘 콜라겐 생성 촉진제인 4세대 필러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목주름은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며 노화의 진행으로 심해지면 살이 처지고 주름이 접혀 칠면조 목(Turkey neck)처럼 변화될 수 있습니다. 칠면조 목처럼 노화와 주름이 많이 진행된 경우에는 목거상술이 효과적입니다.

동안의 적, 노화의 주범인 주름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주름 개선을 위한 다양한 의료적인 방법들이 있습니다. 이마, 미간 눈가의 표정에 의해 잘 생기는 잔주름은 표정 근육을 이완시켜 주름을 개선 시키는 보톡스 시술이 효과적이며, 리쥬란(PN) 주사 등도 사용됩니다. 고주파, 초음파, 레이저 등으로 피부를 자극해 콜라겐 생성을 촉진시켜 주름을 개선하는 것도 자주 사용됩니다. 깊은 주름에는 HA필러나 콜라겐 생성 촉진제 4세대 필러, 늘어진 유지인대를 보완하고 처진 피부를 올려주는 동시에 주름을 개선하는 실리프팅, 처짐이 심한 경우 수술적인 방법인 거상술 등 당분간 의료계와 주름과의 싸움은 계속될 것입니다.

주변에 미리 관리해야 한다고 늘 얘기하는 것 가운데 하나가 주름입니다. 주름은 세심한 관리를 통해 노화를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피부가 건조하면 주름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충분한 보습이 주름 예방의 지름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주름 역시 노화의 연장선이기에 광노화를 지연시키는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하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주름이 생기더라도 안심하십시오. 아직 기회는 있습니다. 홈케어를 비롯해 현재의 피부 상태와 주름의 정도에 따른 적합한 시술을 받으신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팔자주름이나 목주름만 개선해도 10년은 젊어 보인다고 합니다.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고 하는데 주름 개선은 KTX 수준으로 시간을 역행하는 셈입니다. 동안 성형 가운데 가장 효과 빠른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주름 개선은 시술 후 환자들의 만족도 역시 매우 높은 편입니다. 높은 만족도가 자신감을 안겨주고 자연스럽게 얼굴 인상을 밝게 하는 건 당연한 수순일 것입니다. 그렇게 생각하면 팔자주름 펴고 팔자 폈다는 말이 아주 틀린 말은 아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김범대 미플러스의원 원장 (053 476 1009)